대처법
홈 아이콘 지원내용 > 아동성폭력 > 대처법

아동이 성폭력 피해를 당한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침착하고 의연하게 피해사실을 인정하고 대처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 아이에게 이렇게 말해주세요!

⦁ 아이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고 이해하였음을 표현합니다.
소아정신과전문의들은 피해 사실을 부모에게 이야기하고 이해 받았던 아동들이 그렇지 못한 아동들보다 훨씬 더 건강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 사실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아동이 충격적인 외상(trauma)을 극복하고 치료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이야기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이야기 해줍니다.
피해아동은 비밀을 폭로하는 것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해자가 협박을 했거나 다른 가족들이 비밀을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서 야단을 쳤다면 아이는 사실을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 할 수 있습니다.

⦁ 성폭력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 아이를 비난하지 마세요. 아이에게 잘못이 없음을 말해줍니다.
성폭력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 아이를 비난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잘못으로 성폭력이 일어났고 그로 인해 야단을 맞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너의 잘못이 아니야’ ‘이제는 괜찮을 거야’ 등과 같이 다독이고 안심시켜 주세요.
* 아이를 보호해 줄 것이며 더 이상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해 줄 거라는 약속을 합니다.

 


◎ 주의사항

아이가 성폭력 피해 사실을 누군가에게 이야기 했을 때 보여주는 지지와 따뜻한 반응이야 말로 아이가 어른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첫 번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 손을 씻거나 목욕을 시키지 않은 상태로 응급구조를 요청합니다.
⦁ 아동이 입었던 옷, 소지품을 잘 보관합니다.
⦁ 성폭력 피해 아동을 전문적으로 평가하고 치료하는 병원이나 기관을 찾아갑니다.